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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입 직원을 위한 비즈니스 예절
  • 작성자
    박정선
  • 등록일
    2024-01-10 12:53:46
    조회수
    326

 

 

인사 예절

인사는 직장인이 자신의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는 가장 간단하면서 강력한 방법입니다. 인사는 적극적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상황에 맞지 않거나 형식을 갖추지 않은 인사는 오히려 예의 없는 모습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.
인사의 종류와 방법, 상황에 따른 인사법에 대해 알아봅시다.

 

인사의 종류

  • 목례(目禮)상체를 5도 정도 숙이고 눈으로 예의를 표하며 인사

    • 복도, 엘리베이터, 화장실 등의 좁은 장소
    • 인사 후 다시 만났을 경우
    • 양손에 무거운 짐을 들고 있는 경우
    • 업무 또는 통화 중에 인사하기 곤란한 경우
  • 가벼운 인사상체를 15도 정도 숙여 인사

    • 실내에서 마주치는 경우
    • 손아랫사람과 인사할 경우
    • 동료나 친한 사람에게 인사할 경우
  • 보통 인사상체를 30도 정도 숙여 인사

    • 일반적인 인사
    • 출퇴근 시
    • 고객이나 상사에게 인사하는 경우
    • 처음 만나 인사하는 경우
    • 상사에게 업무를 보고하거나 지시받는 경우
  • 정중한 인사상체를 45도 정도 숙여 인사

    • 감사의 뜻을 전하는 경우
    • 사과하는 경우
    • 면접이나 공식 석상
    • 직장의 CEO나 VIP 고객을 맞이하는 경우
  • ‘인사의 종류’는 일반적인 인사 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한 것입니다.
    사람과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바른 인사방법

  • 바른 자세로 상대방의 눈을 보며 인사말을 합니다.
  • 상체를 정중히 굽힙니다.
  • 숙인 상태에서 1초 정도 잠시 멈춥니다.
  • 천천히 상체를 올립니다.
  • 바로 서서 상대방과 시선을 마주치고 미소를 띤 얼굴로 응대합니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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